[Unity] 셰이더 포지와 유니티 애셋스토어

Filed under tutorials, unity | Comments Off

(Shader Forge & Unity Asset Store)

이번에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셰이더 에디터인 Shader Forge가 애셋 스토어에 출시됐다. 이전에도 오픈 소스인 Strumpy Shader Editor가 많이 사용됐다. SSE에는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장단점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단지 예전에 사용했던 Unreal 엔진의 Material Editor와의 유사성 때문에 Shader Forge에 관심을 갖게 됐다. 결국 Polycount와 유니티 포럼을 통해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한 뒤, 구매를 결정했다. 참고로 현재 가격은 $80인데, 베타 단계가 끝나면 $100 정도로 인상될 예정이다. 

ShaderForge_00

일단 설치 후 간단한 테스트의 느낌은 쉽고 친숙했다. 사용하며 유익한 내용이 있다면, 이곳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할 예정이다.

ShaderForge_05

얘기가 나온 김에 애셋 스토어 사용과 관련된 얘기를 몇 자 적어보기로 한다. 

 유니티가 지닌 수많은 강점과 매력 중 하나가 바로 애셋 스토어(Asset Store)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앱 스토어의 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스마트폰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유니티 개발자는 애셋 스토어의 미들웨어와 애셋을 통해 게임 개발의 효율과 편이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유니티를 사용하는 다수의 개발팀에서는 엔진이 제공하는 GUI 시스템 대신, 애셋 스토어에서 NGUI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엔진의 기능 개선이나 추가 기능 구현을 위해 개발팀에 있는 프로그래머의 손끝만 바라보던 시절을 돌이켜 보면 격세지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지금까지 개발을 위해 몇 개의 미들웨어를 직접 구매했고, 개발팀이나 강의 과정에서 구입한 미들웨어나 애셋을 사용해 보기도 했다. 대부분은 제값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구매를 후회하는 경우도 있었다. 아직 애셋 스토어를 사용한 적인 없는 이들을 위해 이 과정에서 느낀 주의 사항을 간단히 정리한다.

  • 애셋 스토어에서는 크게 세 종류의 애셋이 있다. 엔진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보완하는 미들웨어, 모델링이나 텍스처나 셰이더나 애니메이션 같은 아트 애셋, 튜토리얼이나 완성된 게임의 프로젝트가 주를 이룬다.
  • 이 중에서 아트 애셋의 구매는 권장하지 않는다. 우선 아트 애셋의 특성 상, 여기 저기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한계다. 또한 스토어에서 소개하는  이미지는 대부분 그 애셋이 가장 좋아보니는 셰이딩, 라이팅, 카메라 환경에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사용 환경이 달라지면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 프로토타입을 위해 아트 애셋이 필요하다면, 유니티가 제공하는 애셋과 프로젝트에 있는 애셋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Unity Technologies’로 검색하면 유니티 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양질의 무료 애셋을 사용할 수 있다.

ShaderForge_02

  • 안정적인 사후 지원을 위해서 사용자가 많은 미들웨어를 선택한다. 애셋 스토어 우측을 보면 유료 또는 무료 인기 미들웨어와 총수입이 가장 많은 상위 미들웨어를 확인할 수 있다. 

ShaderForge_03

  • 미들웨어를 구매할 경우는 리뷰와 함께, 유니티 포럼에 있는 미들웨어의 공식 게시물(Thread)을 꼼꼼하게 살펴본다. 다른 사용자의 평가만 불만을 통해서 사용 상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개발자가 그 문제를 얼마나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지, 유사한 기능이지만 더 저렴한 미들웨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유니티 뉴스 레터를 통해서 애셋 스토어의 세일 품목을 주시한다. 모바일 개발을 하던 중,  터치 입력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미들웨어를 찾은 적이 있었다. 마침 뉴스 레터를 통해 Finger Gesture의 세일을 알게 됐고, 30%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

ShaderForge_01

  •  애셋 스토어 밖에서도 유니티 관련 미들 웨어를 구매할 수 있다. EzGUI, EzSave, Sprite Manager 2의 경우는 AnB Soft 사이트에서 직접 구입했다. NGUI나 iOS Storekit도  Tasharen 사이트나  Prime[31]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 외에도 Activeden 같은 외부 장터도 있다.

    ShaderForge_04

      • 유니티 테크놀러지의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에 관심을 갖는다. 예를 들어 유니티는 2D 게임 개발 기능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고, 실제로 4.3 버전에서 이를 선보였다. 이전까지는 2D Toolkit 같은 미들웨를 많이 사용했는데, 아무래도 엔진 자체에 2D 기능이 강화되면 미들웨어의 필요성이 반감될 수 밖에 없다. 당장은 2D Toolkit이 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엔진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기능을 사용하는 게 여러 가지로 유리하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