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FBX) Importer Settings 기본값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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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ing Default FBX Importer Settings)

메쉬 혹은 애니메이션 FBX 파일을 유니티로 불러올 때, Import Settings에 Scale Factor라는 항목이 있다. FBX 파일을 몇 배의 크기로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부분이다. 기본값은 0.01이다.

scale_01

처음부터 외부 패키지와 유니티간의 기본 유닛의 차이를 파악하고, 올바른 크기로 애셋을 만들었다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간혹 시스템 상의 변경이나 기존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애셋을 불러올 때마다 Scale Factor를 변경해야 한다. 또한 다른 이유에서 처음부터 0.01 이외의 Scale Factor를 사용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때 다음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매번 Scale Factor를 설정하는 대신 기본 값을 바꿀 수 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System;

public class FBXScaleOverrider : AssetPostprocessor {

	void OnPreprocessModel() {

		ModelImporter importer = assetImporter as ModelImporter;

		String name = importer.assetPath.ToLower();

		if (name.Substring(name.Length - 4, 4)==".fbx") {

			importer.globalScale = 5.0F;

			importer.animationType = ModelImporterAnimationType.None;

			importer.importMaterials = false;

		}

	}

}

[출처: http://answers.unity3d.com/questions/57644/how-to-change-default-setting-for-imported-assets.html]

위 스크립트를 Asset/Editor 폴더에 저장한다. 그 다음 새로운 FBX를 불러온다. 처음부터 Scale Factor가 5.0임을 확인할 수 있다.

scale_02

스크립트의 다음 부분에서 지정한 것이다.

importer.globalScale = 5.0F;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데이터나 재질의 불러오기 등도 기본값을 바꿀 수 있다.

importer.animationType = ModelImporterAnimationType.None;
importer.importMaterials = false;
scale_04
scale_03

모델링 불러오기와 관련된 항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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